경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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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의 종말
저   자 바이난트 용건(역:문경록)
출판사 지식노마드
가   격 20,000원(456쪽)
출판일 2019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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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의 종말 바이난트 용건(역:문경록).. 지식노마드 20,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책 소개

 

EU e-커머스 집행위원장인 저자의 글로벌 쇼핑 트렌드와 미래에 대한 탁월한 전망!

 

빅데이터, IoT,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디지털 경제와 결합해 새로운 경제,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소비자를 만든다. 온라인 쇼핑에서 시작된 디지털경제는 과거 우리가 익숙한 오프라인 경제와는 전혀 다른 경제와 비즈니스를 초래했다.

 

이 책은 거대 담론의 차원에서 새로운 경제가 등장한 배경과 특징, 그리고 이 새로운 경제하에서 부상한 새로운 소비자, 이 경제가 우리 삶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리테일 분야의 최강자들인 아마존이나 알리바바 등의 전략을 소개할 뿐 아니라 이들 기업의 압도적인 위력 앞에서 자신만의 장점을 개발해 생존에 분투하고 있는 소규모 리테일 기업들의 전락과 사례도 풍부하게 담았다.

 

“보아야 할 곳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춘다면, 새롭게 부상하는 세계를 볼 수 있다.”

 

저자가 책의 시작에 인용한 문구다. 마틴 루터 킹은 인종차별이 없는 세상을 꿈꾸면서 이 말을 했지만,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우리에게도 유효한 문구이다. 이 책은 그 안목을 갖추는 데 일조할 것이다.

 

■ 저자 바이난트 용건
저자 바이난트 용건은 세계 물류의 중심지인 네덜란드의 미래학자로 EU e-커머스 집행위원회의 공동창설자이자 회장이며 네덜란드 e-커머스협회의 창설자이자 CEO이다.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 주임교수로 글로벌 리테일 산업 리더들의 연합체인 FIRAE(Forum for International Retail Association Executives)의 정회원이다. 현재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각종 국제회의의 기조연설자로 활동하고 있다. 네덜란드 최초의 온라인 쇼핑 포탈인 매크로폴리스(Macropolis)를 창립해 CEO를 역임했다.

 

■ 역자 문경록
역자 문경록은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현대오일뱅크에서 해외영업과 기획조정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국제중재업무를 총괄했다. 이후 국내의 모바일 결제 전문 스타트업에서 구글, 아마존, 애플, 알리바바 등의 거대 기술기업들과 페이팔 등 세계적인 모바일 결제회사들의 비즈니스 모델 및 관련 생태계 동향 보고를 담당하였다.


■ 차례
한국의 독자들에게
들어가는 글

 

1장 온라인에서 온라이프 사회로
온라이프화 / 사회에 미치는 충격 / 온라인 쇼핑 시대의 종언

 

2장 온라이프 사회의 리테일 혁명
빅데이터 / 사물인터넷 /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 3D 프린팅 / 로봇화 / 인공지능 / 블록체인 / 개인정보 보호

 

3장 공유경제와 새로운 소비자
공유경제란 정말로 새로운 아이디어인가? / 온라인 공유경제의 부상 / 사회혁명 / 비즈니스 모델 / 소비자가 생산자를 바꾸다 / 한계비용 제로 사회의 등장 / 공유경제에 대한 회의론 / 공유경제의 도전과제

 

4장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리테일 비즈니스 모델
순환경제와 지속가능성 / 선형경제의 자원활용 / 리테일 산업과 자원활용 / 순환경제에서 부여된 새로운 역할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순환형 리테일의 역설

 

5장 승자독식의 플랫폼경제
쇼핑 생태계의 부상 / 승자독식에 따른 걱정 / 리테일러가 겪는 죄수의 딜레마

 

6장 온라이프 사회의 소비자 파워
디지털 원주민과 이민자, 문맹자의 미래 / 행태변화의 핵심동인 / 고객 로열티 / 정보가 곧 돈이다 / 더욱 막강해진 온라이프 컨슈머 / 온라이프 컨슈머의 고객여정

 

7장 오리엔테이션, 새로운 쇼핑의 시작
온라이프 컨슈머의 쇼핑동기 / 스스로 찾는 것과 찾아내주는 것 / 신기술이 오리엔테이션에 깊이를 더하다 / 새로운 고객 관계

 

8장 선택, 온라이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선택의 패러독스인가, 선택의 파라다이스인가? / 기계적인 선택 / 비교 후 선택하기 / 온라이프 컨슈머는 어디에서 구매하나? / 온라이프 컨슈머는 어떻게 구매하나? / 선택의 새로운 패러다임

 

9장 결제방식, 클릭 없이 구매하는 블록체인
비접촉식 결제 / 월릿 전쟁 / 신분확인, 새로운 결제방식 / 블록체인 혁명 / 사전통지 없는 결제의 부상

 

10장 배송, 라스트 마일 딜레마
배송옵션 / 리테일러 고려사항 / 국제배송 / 라스트 마일의 과제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스트 그린 마일

 

11장 고객관리, 고객서비스의 미래
고객서비스의 진화 / 고객과 공감하기 / 스마트, 공유, 순환, 플랫폼경제의 고객관리 / 고객관리와 인공지능 / 개인적 접촉 / 고객 친밀도

 

12장 미래의 리테일 비즈니스
변화가 시작되다 / 플랫폼과 온라인 시장 / 종합적 재판매업체, 백화점 / 온라인 틈새시장, 전문점 / 브랜드의 변화 / 센터가 붙잡고 있을 수는 없다

 

13장 온라이프 사회의 인재전쟁
리테일과 노동시장 / 구식과 신식 리테일러 / 오프라인 네트워크 조직 / 인재전쟁

 

14장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의 부상
권력이동 / 정치적 반동 / 네트워크 사회 / 통제력을 되찾다

 

감사의 글
역자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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