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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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101
저   자 하세가와 가쓰야(역: 차용욱 외)
출판사 호이테북스
가   격 22.000원(416쪽)
출판일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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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101 하세가와 가쓰야(역: 차용.. 호이테북스 22,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 책 소개




도쿄대 최고의 스타트업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다! 


최근 미래 성장 동력과 혁신의 아이콘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학교 등에서 창업보육 센터 운영 및 자금 지원 등 지원 시스템과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스타트업 활성화에 대한 열기도 뜨겁다. 하지만 정작 스타트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은 아직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일본 최고 명문대라는 도쿄대에서 어떻게 스타트업을 가르치는지 알려주는 좋은 텍스트로 벤치마킹 요소를 제공한다. 또한 대학 때부터 체계적으로 스타트업 교육을 하고 있는 그들을 통해 우리도 서둘러 스타트업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자극을 준다. 


스타트업은 창업해 큰 회사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진 기업이다. 기본적인 판매망을 가진 일반 자영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전에 없었던 기술이나 서비스로 인해 초기에 많은 투자가 들어가지만 성장세도 가파르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영과는 전혀 다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스타트업의 특징을 규정하고, 창업 시 알아야 할 사항을 폭넓게 다루었다. 또한 실제 창업가들이 ‘창업 전에 알았다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았을 텐데’라고 말하는 생생한 경험에서 비롯된 실제 운영과 경영에 대한 여러 가지 피드백도 함께 담았다.


■ 저자 하세가와 가쓰야 
도쿄대 공학부 물리공학과를 졸업하고, 도쿄대 대학원에서 공학계 연구과 물리공학 전공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마쓰시타전기(현 파나소닉주식회사)에서 반도체 LSI의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동안 스탠퍼드대학에서 객원연구원으로도 근무했다. 그 후 마쓰시타전기가 운영하는 실리콘밸리의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기관에서 벤처 투자 활동에 종사했다. 와세다대학 MOT연구소 교수 등을 거쳐 2009년 5월부터 도쿄대 산학협력추진본부에서 특임교수로 대학 스타트업의 지원 및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역자 
차용욱
AI 스타트업인 소울 테크놀로지(Soul Technology Co.)의 공동창업자이자 대표이사, 성신여자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알토대 EMBA를 졸업(IDBM Track)하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소니(SONY)코리아에서 마케팅&글로벌 프로젝트 책임자와 SK매직 리테일 채널 매니저 등 20년 이상 국내외 기업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다. 스타트업 창업과 기업경영 전략, 마케팅과 디자인, IT 전략 전문가로서 이 분야의 융합 연구와 개발이 주요 관심사이다. 


윤석주
글로벌 IT 리서치 어드바이저리 회사인 가트너(Gatner)코리아에 재직 중이다. 현업과 IT,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술과 비즈니스를 모두 경험하며 기술 개발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해 일하고 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기업의 미래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과 알토대 EMBA(IDBM Track)를 졸업하였고, 규슈대학(九州大學) 경제학부 연수 후 번역가로도 활동 중이다. 


■ 차례
머리말 
역자의 글 


1장. 서론 
1-1 왜 창업가정신이 중요한가? 
1-2 도쿄대의 창업가정신 교육과 이 책의 역할 


2장. 이노베이션의 주체는 스타트업 
2-1 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인가? 
2-2 이노베이션 주체의 변천 
2-3 일본의 상황 
2-4 실리콘밸리의 에코시스템 


3장. 스타트업은 일반 회사와 다르다 
3-1 스타트업이란? 
3-2 스타트업과 스몰 비즈니스는 다르다 
3-3 스타트업은 대기업의 축소판이 아니다 
3-4 대기업 내부의 신규 사업 


4장. 비즈니스는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4-1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4-2 고객은 무엇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는가? 
4-3 고객 및 유저 
4-4 마케팅 
4-5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5장. 어떻게 규모 있는 비즈니스를 찾을 수 있을까? 
5-1 마켓과 시장 규모 
5-2 어느 정도의 큰 시장이 필요한가? 
5-3 시장이 크면 반드시 경쟁이 있다 
5-4 어떻게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 
5-5 스케일 업 하는 비즈니스를 찾는 법7 
5-6 린 스타트업 


6장.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플랜 
6-1 좁은 의미의 비즈니스 모델 = 수익 창출 방법 
6-2 넓은 의미의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구조 
6-3 비즈니스 플랜 
6-4 프레젠테이션과 피치 


7장. 주식회사의 본질을 이해하자 
7-1 회사를 세워서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 
7-2 스타트업이 주식회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 
7-3 회사의 특징과 기본적인 구성 
7-4 스타트업에 대한 오너십 
7-5 주식회사 이외의 기업 형태 


8장.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8-1 자금 조달 
8-2 출자와 융자 
8-3 스타트업 자금의 채권자 
8-4 벤처 캐피털의 기본적인 구조 
8-5 EXIT 
8-6 벤처 캐피털 투자의 특징 


9장. 다양한 주식과 자본 정책 
9-1 자본 정책 
9-2 다양한 주식과 자금 조달 방법 
9-3 스타트업의 자본 정책 
9-4 구글의 실험 


10장. 회사 경영을 위한 기초 지식 
10-1 회사 설립 절차 
10-2 사업에 필요한 법률 지식 
10-3 지적재산권 
10-4 회사의 재무 및 회계 
10-5 회사의 다양한 기능 


Appendix. 일본 최고의 대학은 어떻게 스타트업을 만들어내는가 
01 도쿄대 앙트러프러너십 스쿨에 대하여 
02 각종 프로그램 소개 
03 Todai To Texas를 통해 소개된 스타트업 아이디어(사례) 
04 《스타트업 101》 저자인 하세가와 교수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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