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도서이미지

탭(TAP)
저   자 아닌디야 고즈(역:이방실)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가   격 16,000원(368쪽)
출판일 2017년 12월
  • 한글다운
  • 워드다운
  • PDF바로보기
  • 내서재담기

저작권

  북집의 북써머리는 저작권자의 사전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구매

도서구매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탭(TAP) 아닌디야 고즈(역:이방실).. 한국경제신문 16,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 책 소개

 

어떻게 모바일 시장에서 압도적으로 성공할 것인가?
비즈니스의 미래지도를 바꿀 모바일 마케팅의 세계

 

만약 어떤 고객이 특정 재킷을 사기 위해 거리로 나섰다고 가정해보자. 그 재킷은 현재 그 고객이 있는 곳에서 100미터 떨어진 매장과 500미터 떨어진 매장, 두 곳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때 500미터 떨어진 매장에서 그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을 보낸다면 어떻게 될까? 고객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까?

 

다른 예를 들어보자. 한 화장품 회사에서 고객에게 이벤트 쿠폰을 발송하려고 한다. 사람들로 붐비는 지하철을 타고 이동 중인 고객과 집에 있는 고객 중 쿠폰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쪽은? 정답은 지하철을 타고 있는 고객이다. 군중 속에 섞여 있는 사람들은 그곳에서 벗어날 심리적 위안처로 스마트폰에 더 집중하게 되고, 그로 인해 쿠폰을 사용할 확률도 높아진 것이다.

 

이 사례들은 이전의 마케팅으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속한다. 모바일이 등장하면서 가능해진 수익 창출 방식인 것이다. 이 책에서 고즈 교수는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제대로 된 방법만 찾아낸다면 스마트폰은 그 어떤 미디어보다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모바일을 통해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있는 적합한 매장에서 고객에게 적절히 개인화된 보상을 전달할 수 있는 고객 타기팅”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아홉 가지 포스’를 제시한다. 이 아홉 가지 포스를 잘 활용한다면, 더 많은 매출과 고객 참여 및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아닌디야 고즈
저자 아닌디야 고즈는 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정보·오퍼레이션·경영과학 및 마케팅 분야 석좌교수다. 2014년 MBA 종합정보 웹사이트 ‘포이츠 앤드 퀀츠(Poets & Quants)’가 뽑은 마흔 살 이하 세계 40대 경영학 교수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렸다. 2017년엔 세계적인 경영 사상가 순위를 발표하는 ‘싱커스 50(Thinkers 50)’으로부터 향후 조직 관리 및 통솔 방식의 미래를 만들어갈 30인의 경영 사상가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됐다.

 

그는 이 책 『TAP』에서 모바일 생태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업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대해 조언한다. 특히 그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9가지 포스 - 맥락, 위치, 시간, 부각성, 혼잡도, 이동 궤적, 사회적 역학 관계, 날씨, 테크놀로지 믹스 - 를 강조하면서, 이를 잘 활용하는 기업이 앞으로 펼쳐질 모바일 경제 세상에서 승자가 될 것이라 예측한다.

 

고즈 교수의 연구는 BBC CNBC MSNBC NPR NBC <이코노미스트> <뉴욕타임스> <와이어드> <타임> <파이낸셜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언론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다. 또한 그는 삼성 애플 등 글로벌 기업에 모바일 전략에 대한 조언을 해왔고, 알리바바 구글 SK 등과 모바일 경제 관련 공동 연구도 진행해왔다.

 

그는 세계적인 고봉(高峯)들을 두루 등정한 열정적인 고산 등반가이기도 하다.

 

■ 역자 이방실
역자 이방실은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듀크대학교 푸쿠아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 협동과정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경제신문 벤처중소기업부 · 경제부 · 사회부 · 생활경제부 기자로 활동하며 경제 · 금융 · 교육 정책과 벤처 기업 및 유통 · 소비재 산업에 대해 취재했고,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인 올리버와이만(Oliver Wyman) 서울 사무소에서 글로벌화, 경쟁전략 수립 등과 관련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기업가정신센터장을 역임했고, 현재 경영 매거진 동아비즈니스리뷰(Dong-A Business Review, DBR) 제작을 맡아 기업 현장의 생생한 케이스에 대한 분석 기사를 작성하며 고급 경영 지식 생산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 『21세기 성장엔진을 찾아라(공저)』 『머크웨이(공저)』가 있다.  

 

■ 차례
추천의 글 / TAP!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머리말 /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려면

 

1부. 인간 행동과 휴대전화의 진화
01장 | 휴대전화, 진정으로 혁명적인 기술
02장 | 스마트폰은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꿨나
03장 | 균형을 잡아라

 

2부. 모바일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아홉 가지 포스
04장 | 맥락: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모드’와 ‘무드’를 파고들어라 / 그 고객은 왜 거기 있는가 / 그 고객이 지금 원하는 것은 무엇
       인가 / 그 고객의 지금 기분은 어떤가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05장 | 위치: 어디에 있는가
       위치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 위치 파악, 모든 광고 전략의 근본 / 거리와 할인의 관계 / 할
       인이 거리로 인한 불이익을 항상 상쇄할 수 있을까 / 고정 고객으로부터 매출 극대화하기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06장 | 시간: 언제가 좋은가
       마이크로 모멘트 시대, 광고는 더욱 세밀하게 / 시간적 ㆍ 지리적 거리가 짧을수록 효과적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07장 | 부각성: 지금 내가 보이는가
       랭킹이 중요하다 / 거리와 할인 정보에 따라 랭킹을 다르게 매기면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08장 | 혼잡도: 비좁은 공간이 의미 있는 이유
       혼잡도에 대한 통념 / 혼잡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09장 | 이동궤적: 지금 어디로 걸어가고 있는가
       이동궤적을 측정하려면 어떤 정보를 활용해야 할까 / 이동궤적의 잠재력: 모바일 마케팅에 끼
       치는 변화 / 이동궤적 기반 광고는 정말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10장 | 사회적 역학관계: 누구와 함께 있는가
       사회적 맥락의 영향력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11장 | 날씨: ‘퍼펙트 스톰’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 변수
       날씨가 우리 기분에 영향을 미칠까 / 날씨는 든든한 지원군이다 / 미세기후, 감춰져 있던 소
       중한 정보의 보고 / 생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12장 | 테크놀로지 믹스 : ‘워너메이커의 수수께끼’를 풀 수 있는 솔루션
       모바일 생태계에서 기기 간 상호의존성 / 디지털 광고 성과 측정 / 디지털 생태계에서 상호의
       존성 / 모바일과 PC 채널의 차이 / 워너메이커의 수수께끼 풀기 / 모바일 광고 포맷 역시 중
       요하다 / 네이티브 광고의 커다란 잠재력 / 앱과 모바일 웹사이트,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 생
       각할 거리 / 기업을 위한 시사점

 

3부. 차세대 기술 포스
13장 | 더욱 친밀해지는 인간과 기기
14장 | 차세대 기술들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 인공지능 /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와 앱 전쟁 / 스마트홈과 커넥티드
       카 /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를 한데 묶어주는 기술

 

맺음말 / 모바일 경제가 주도하는 미래 세상
감사의 말
주 

 

목록